본문 바로가기

산행/일반 산행

청주 양성산 - 작두산 (2024.5.8)

728x90

 

비가 내린 후 하늘이 개이면서 대기질이 좋은 날씨를 보여주고 있어 양성산으로 향하기로..

대청호 주변에 자리한 산이라 자주 오르는 산이고 오늘은 작두산을 올라본다.

새로이 구입한 애마를 끌고 양성산 주차장으로 도로를 달려간다.

 

 

늘상 SUV용 차량만을 몰다가 세단으로 갈아타고 달리자 승차감이 편하게 다가오기도 한다.

버튼식의 조작이 익숙지는 않지만 앞으로 알아가야 할 사항이 많아지는 것 같다.

문의면을 지나 양성산 주차장에 도착하자 차량이 많지 않은 모습이다.

 

 

 

여유로운 주차장 한쪽에 애마를 주차하고 카메라를 어깨에 둘러매고 길을 나서기로..(09:21)

산행을 한 후 입구에서 에어건으로 먼지를 털어내는 산객을 보면서 걸음을 옮긴다.

오늘은 불당산에 가지 않고 포장길을 따라 수련원 방향으로 올라간다.

 

 

 

시원한 아침바람을 맞으며 올라서자 청주 청소년 수련원 건물이 앞으로 바라보인다.

 

 

 

청소년 수련원은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대청호반로 751-56에 위치하며 1998년 10월 1일

청원군에서 직영하다가 민간위탁으로 운영하며 현재 흥사단에서 운영한다고..

숙박, 교육, 편의시설이 있으며 청소년수련 관련 프로그램이 있다.

 

 

 

청소년 수련원에서 왼쪽으로 길을 잡고 작은 계곡이 있는 산길로 길을 잡고 오른다.

 

 

 

경사의 산길을 올라서자 사거리 안부에는 의자가 자리하고 이정표를 따라 우틀로..

 

 

 

 

 

 

 

청미래덩굴은 망개나무, 맹감나무, 명감나무라고도 불리는데 충북과 경북지방의 휘귀

수종인 진짜 망개나무와 혼동하기 쉽고 뿌리를 말린 것을 토복령이라 한다.

 

 

 

산사면의 경사를 올라가자 이끼가 낀 거대한 바위가 나타나 우틀하여 길을 잡는다.

 

 

 

소나무와 참나무가 자리한 쉼터에 나무의자가 설치되어 있어 재킷을 벗고 가기로..

 

 

 

잘 나있는 등로를 따라 올라서면서 하얀 바위더미에서 매끄러운 바위를 올라탄다.

 

 

 

가야 할 국태정의 이층 정자가 바라보여 잠시 조망하고 길을 따라 이어가기로 한다.

 

 

 

 

 

 

 

잠시 후 멋진 모습의 부리를 가진 독수리 바위가 나타나 멋진 모습을 담아보기도..

 

 

 

 

 

 

 

길을 진행하면서 나무사이로 공간이 터지는 곳에서 우암산, 상당산성 등을 조망한다.

 

 

 

등로를 비켜난 지점에서 남쪽, 동쪽 방향에 시원하게 펼쳐지는 대청호가 조망된다.

 

 

 

환산(578.8)과 식장산(596.7) 사이에는 봉긋한 모습의 서대산(905.3)이 자리하고..

 

 

 

좀 더 당겨보니 대청호는 다도해의 모습을 하였고 청남대의 봉황탑이 바라보인다.

 

 

 

대청호를 조망하고 다시 길을 진행하자 이층 정자인 국태정이 다가오는 모습이고..

 

   

 

 

 

 

 

이층 정자가 있고 작두산 능선이라는 빗돌이 있는 봉우리로 급한 경사를 오르기로..

 

 

 

밧줄이 있는 급경사를 올라 국태정에 도착하고 이층에 올라 조망을 즐긴다.(10:10)

 

 

 

동쪽의 산군들과 대청호의 시원하게 펼쳐지는 풍경을 파노라마로 만들어 보기도.. 

 

 

 

대청터널 뒤로는 대전시 대덕구 신탄진동 방향의 고층건물이 바라보이기도 한다.

 

 

 

환산(고리봉), 서대산, 식장산, 구룡산을 조망하며 대청호를 보고 팔각정에서 쉼을..

 

 

 

아래쪽에 주차장이 내려다 보이고 대청호에는 분수가 시원한 물줄기를 내뿜는다.

 

 

 

하얀 구름과 파란 하늘의 팔각정에서 북쪽으로 작두산이 바라보이고 그 옆으로는..

 

 

 

시가지 뒤로 우암산과 상당산성이 자리하고 뒤로는 두타산이 조망되어 당겨보기도..

 

 

 

서대산과 식장산을 조망하고 다도해 같은 풍경을 보면서 정자를 내려서기로 한다.

 

 

 

아래쪽 삼거리 갈림길에서는 작두산과 양성산으로 갈리며 왼쪽으로 길을 잡는다.

 

 

 

걷기 좋은 능선의 숲길이 이어지고 송전철탑이 자리하고 있어 아래쪽을 통과한다.

 

 

 

능선길 주변에는 많은 소나무가 자라고 있고 숲길을 이루고 있어 시원하기만 하다.

 

 

 

둥굴레는 전국 산지에서 자생하며 어린 순은 식용하며 뿌리는 약용으로 사용한다.

경사가 있는 등로를 따라 올라서자 사방이 나무로 둘러싸인 정상에 도착..

 

 

 

정상석은 없고 무인 산불감시탑이 있는 작두산(430m) 정상에 도착..(10:44)

작두산은 청주시 상당구 미원면 미천리, 두모리, 도원리에 걸쳐 있는 산으로 산의 모양새가

까치를 닮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향토유적 제9호인 작두산성이 있다.

 

 

 

오염물질 있는 도시에서 자란 벚나무와 다른 자연친화적인 벚나무의 열매인 버찌..

 

 

 

내려서면서 남쪽 방향으로 조망이 열리며 국태정 오른쪽과 왼쪽을 조망해 보기도..

 

 

 

작두산에서 능선으로 연결된 조망좋은 팔각정에는 작두산 능선이라는 빗돌이 있다.

 

 

 

송전철탑 직전에는 갈림길이 나있어 아래쪽인 왼쪽으로 길을 잡고 이어가기로 한다.

 

 

 

잠시 후 삼거리 갈림길의 이정표가 나타나면서 직진하여 팔각정자 방향으로 진행..

 

 

 

급한 경사가 있는 하산길을 내려가다 보니 갈림길이 나타나 오른쪽으로 길을 잡는다.

 

 

 

예전에는 희미하게 나있는 산길이었으나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다니는 지름길이다.

 

 

 

원길을 만나 올라서자 쉼터가 있는 안부로 작두산과 양성산, 수련원의 갈림길이다.

 

 

 

사거리 안부에서 양성산 방향으로 이어가며 다시 밧줄이 있는 경사를 올라타기도..

 

 

 

 

 

 

 

숲길이라 뜨거워진 햇살을 막아주지만 올라가며 근육에서는 열이 생겨 땀이 난다.

 

 

 

급한 경사를 올려쳐 밑동이 굵은 커다랗고 멋스런 나무가 있는 정상부에 도착하자..

 

 

 

주차장 방향의 이정표가 있는 두 개의 바위 뒤쪽으로 양성산 정상이 자리하고 있다.

 

 

 

양성산에도 정상석은 없고 정상표시가 나무에 걸려있다.(11:32)

양성산은 청주시 상당구 미원면 문산리, 미천리, 두모리에 걸쳐 있는 산으로 정상부에는

신라 자비왕 때 축조한 양성산성이 있는데 충청북도 기념물 제125호에 지정되었다.

조망은 없고 산림청 선정 숨겨진 우리 산에 지정되어 있는 산이다.

 

 

 

주변에는 산성의 흔적이 보이지 않지만 양성산성의 안내판이 있는 곳..

양성산성은 퇴뫼식 산성이며 삼국시대에 축조된 산성으로 전해지며 삼국사기에 의하면

이곳에서 전투를 벌였다는 기록이 남아있는 유서 깊은 성이기도 하다.

 

 

 

하산길을 내려오면서 하트가 있는 나무줄기를 보며 똑같이 헤벌쭉 웃음 지어보고..

 

 

 

하산길에는 녹색의 이끼가 끼어있는 드러난 바위무리가 옆으로 바라보이기도 한다.

 

 

 

화장실을 지나 주차장에 도착하며 작두산, 양성산 연계산행을 마무리하기로..(11:56)

 

 

 

대기질이 좋은 날씨를 보여주어 대청호의 조망이 펼쳐지는 양성산으로 떠나기로 하고 달려간다.

기대했던 것처럼 시원한 조망이 눈을 시원하게 하고 한 번은 가본 적이 있는 주변산을 조망..

바람도 살살 불어주는 시원한 날씨에 숲길로 진행하면서 작두산을 다녀오기로 한다.

작두산을 타고 양성산에 올라 능선으로 하산길을 잡고 주차장으로 내려선다.

눈이 시원한 대청호의 조망을 즐기며 힐링이 느껴지는 산행이었다.

 

 

 

 

산행코스 : 주차장-청소년수련원-독수리바위-국태정-작두산-사거리 안부-양성산-주차장

( 2024.5.8 / 2시간 35분 / 5.71km / 542kcal / 8~12℃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