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일반 산행

세종 유모산 - 복두산 산행 (2024.3.14)

경칩이 지나면서 기온이 올라 날씨가 포근해지자 미세먼지가 찾아와 대기가 뿌옇기만 하다.

아침에는 안개같이 뿌연 날씨를 보였지만 점차 개이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대기의 상태를 보며 미답지의 산으로 떠나기로 하고 애마에 올라탄다.

오늘 가야 할 산은 세종의 유모산, 복두산으로 청주시와 세종시에 걸쳐 있는 산이기도 하다.

원점회귀하기가 쉽지 않아 유모산과 복두산 사이의 구절재에서 출발하기로 한다.

구절재에는 한옥펜션인 휴휴당이 자리하고 주변에는 빈 공터가 있다.

17번 도로와 96번 도로를 달려 목적지인 휴휴당(세종시 부강면 문곡리 796)에 도착한다.

공터에 주차하고 도로를 따라 차단기 있는 곳에서 산길의 흔적이 보인다.(11:05)

우틀하여 희미한 산길을 타고 능선에 올라서자 물탱크가 보인다.

남쪽 방향으로는 나무 사이로 공간이 조금 터져 노고봉 방향을 조망해 보기도 한다.

물탱크에서 산길은 덤불로 인해 보이지 않고 능선으로 걸음 하자 산길이 나타난다.

베어진 나무등걸에는 하얀 버섯이 크게 자라 볼 것 없는 풍경에 눈길을 끌기도 한다.

울창한 나무 사이로 좌측에 세리니티 CC가 우측에는 문곡리 마을이 바라보이기도..

산길 주변에는 참나무를 주종을 이루었고 간간히 푸른 소나무가 자리하고 있기도..

수북이 쌓인 낙엽으로 걸음이 늦어지지만 서로 엉겨 붙은 연리목이 보이기도 한다.

붉은색의 표지판의 독안산성 안내문이 자리하고 있어 읽어보기로 한다.

독안산성은 세종시 부강면 문곡리와 청주시 남이면 부용 외천리에 걸쳐 있는 삼국시대의

석축산성으로 2017년 3월 17일 청주시 향토유적 제 30호로 지정되었다.

산길은 오르락내리락 이어지며 오르는 등로에는 오래된 밧줄이 자리하고 있기도..

왔던 길로 뒤돌아 가기 싫어 문곡리 마을을 살폈지만 갈길이 마땅하지가 않더라는..

어떤 사연인지 커다란 참나무에 노란 띠를 두른 모습이 바라보여 이유가 궁금하더라.

다시 밧줄이 나타나지만 잡고 오를 정도는 아니었고 성돌의 모습이 보이기도 한다.

석성을 쌓았던 흔적이 보이고 주변에는 깨어진 토기의 파편이 여기저기 보이기도..

낙엽이 수북이 쌓인 평탄한 곳에는 멧돼지들이 헤집은 모습이 어지러이 나있기도..

나무사이로 세종시 부강면이 보이고 경사를 올라서자 접근금지의 붉은 줄이 보인다.

보루였는지 큰 공터 같은 모습의 유모산 정상에 올라선다.(12:00)

유모산은 청주 서원구 남이면 부용외천리와 세종 부강면 문곡리에 걸쳐 있는 산으로 주변에

석축으로 쌓은 성의 흔적이 보이고 정상에는 잡목으로 조망이 시원치는 않다.

남쪽 방향의 산기슭에는 채석장이 있어 중장비 소리가 들려온다.

정상을 내려서면서 남쪽과 북쪽의 성이 있던 자리를 살펴보는데 흔적이 나타난다.

볼 것 없는 풍경이 이어지면서 바위돌 하나가 마치 암사자의 모습이 있어 찍어본다.

울창한 참나무 사이에 미끈한 나무가 있고 고사목에는 이끼가 자라고 있는 모습이..

암반의 모습이 있는 구간을 지나 두 개의 구멍이 있는 바위가 눈길을 끌기도 한다.

능선에서 임도로 길을 잡고 공간이 터지는 묘지에서 남쪽 방향의 노고봉을 조망한다.

노고산성이 있는 노고봉과 화산산성을 다녀온 적이 있어 산행 흔적을 돌아 보기도..

고사목의 버섯 모습을 보며 세레니티 CC의 리조트 공사 현장의 능선을 내려선다.

세레니티 골프장의 리조트 신축공사가 한창이고 대규모로 공사 중에 있는 모습이다.

컨테이너를 지나면서 뒤쪽의 임도에서 골프장과 함께 리조트 공사 현장을 바라본다.

세레니티 골프 앤 리조트은 복두산과 유모산 내에 위피한 숲세권 입지가

장점으로 지하 2층~지상 3층 규모의 커뮤니티 센터에 인피니티 풀, 드라이빙 레인지,

갤러리 및 베이커리 앤 카페 등 회원들을 위한 복합 문화 공간이 조성된다.

세레니티 CC는 청주 서원구 남이면에 위치하며 아름다운 자연과 어우러져 다양한 난이도가

조화된 PGA급 정통코스로 골프를 자연의 놀이로 구현하였다고 한다. 코스 설계자는

세계적인 프로골퍼이자 골프코스 디자이너인 그레이엄 마쉬가 하였다.

세리니티 CC의 전체면적이 1,451㎢이며,총 홀수는 18홀(회원제)/9홀(퍼블릭), 108par에

총길이 9,433m로 자연을 느끼며 에너지를 재충전할 수 있는 공간이라고..

임도로 올라서자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길을 잡고 물오리나무 열매가 있는 풍경을..

임도 옆에는 농막인지 건물이 보이고 하얀 잔돌이 깔린 임도를 따라 걸음을 옮긴다.

복두산성은 해발 281m의 복두산에 있는 돌로 쌓은 테뫼식 산성으로 서쪽의 성재산성과

동쪽 독안산성의 중간에 위치하며 하나의 산능선으로 이루어졌다. 성의 둘레는

내성부가 130m, 외성부가 635m이고 북쪽 능선부까지 1km가 넘는다.

정상으로 가는 경사지에는 낙엽사이로 올해 처음 만나는 제비꽃이 맞아준다.(13:04)

복두산은 청주시 서원구 남이면과 세종시의 부강면에 걸쳐있는 산으로 세레니티 CC가 자리한

산막리에서 산형세가 복두(족두리 모양의 모자)를 닮았다고 한다. 정상부에는 산성의

흔적과 2등 삼각점이 자리하고 삼국시대에 건립이 추정되는 복두산성이 자리하며

토기 조각이 출토가 되는데 대부분 회색을 띠는 백제시대 유물이라고..

아래쪽으로 내려서면서 성재산성과 독안산성 방향을 가리키는 이정표가 자리한다.

정상 주변에는 무너진 성돌이 이끼를 머금고 옛 성터가 떠오르는 모습을 보여준다.

내려서는 주변에는 생강나무가 노란 꽃을 피워 눈길을 끌고 주변에도 많이 보인다.

임도로 내려서며 세레니티 CC 뒤쪽으로 부모산과 팔봉산이 자리하고 있기도 하고..

팔봉산 뒤쪽으로는 봉무산이 보이고 앞에는 골프장 리조트 공사가 한창인 모습이다.

세레니티 CC에서 도로를 따라 내려오며 복두산성이 있는 복두산이 바라보이기도..

한옥펜션인 휴휴당 공터에 도착하며 유모산, 복두산의 연계산행을 마무리..(13:20)

미답지인 유모산, 복두산을 산행하고 노고봉 입구에 자리한 부강약수에 가보기로..

주차장에서 문곡천에 있는 부강약수는 초정, 명암약수와 함께 유명한 약수였다고 하는데

2018년 불소, 망간이 기준치 이상으로 검출되어 음용불가 판정을 받았다고..

내려가 약수를 맛보니 탄산수의 달착지근하면서 쌉쌀하다.

아침에는 미세먼지로 인해 뿌연 날씨를 보여주어 날이 개이는 모습을 보면서 애마를 타고 세종시로..

세종과 청주에 걸쳐있는 유모산과 복두산을 타기로 하고 세종시 부강면의 휴휴암에 도착한다.

사람들의 발길이 많지 않은 산길에는 낙엽이 수북하게 쌓어 있어 발걸음이 쉽지 않다.

유모산과 복두산의 정상부에는 산성이 자리하고 있어 역사를 돌이켜본다.

산행 후 근처에 있는 부강약수에서 뻘건 약수터를 구경해 보기도..

산행코스 : 휴휴당-독안산성-유모산-독안산성-세리니티 CC-임도-복두산-임도-휴휴당

( 2024.3.14 / 2시간 15분 / 5.1km / 512kcal / -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