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일반 산행

속리산 말티고개-숲체험휴양마을 (2023.8.25)

요즘 비가 내리는데 전면적이라기보다는 국지적으로 비를 뿌리는 모습을 많이 보여준다.

맑았던 하늘이 갑자기 검은 비구름이 몰려오면서 소나기를 뿌리는 모습이다.

순식간에 주변을 검게 물들이면서 소나기를 마구 퍼붓기도 한다.

여름철에 자주 맑던 하늘이 갑자기 변하면서 스콜성의 비를 퍼붓는다.

오늘은 청명한 하늘을 보여주어 생각지도 않은 야외활동을 하기로 하고 카메라를 챙긴다.

어디론가 훌쩍 떠나게 만드는 날씨에 애마는 말티고개로 향하고 있다.

말티고개를 중심으로 꼬부랑길이 조성되어 있고 숲체험휴양마을과 자연휴양림이 위치한다.

말티재 전망대를 갈 때 건너편에 이정표가 서있는 모습을 보고 발걸음 해보기로..

말티재주차장에 애마를 주차하고 속리산관문의 통로를 통과..(11:05)

안전점검과 정비를 위하여 말티재전망대는 출입을 금지하는 금줄을 매달았다.

말티재 전망대는 2020년 2월에 개장하여 2층으로 폭 16m, 높이 20m로 우뚝 서있는 모습이고

요즘 핫플레이스로 사계절 모두 많이 찾는 곳으로 말티재의 장관을 볼 수 있다.

건물광장에서 말티재전망대를 담아본 후 뒤돌아 속리산 관문 밖으로 나가기로..

중판문화마을과 장재마을 대궐터의 이정표가 보여 무심코 대궐터 방향으로 진행..

걸음하는 산길은 잘 나있고 국가지점번호와 큰 바위가 자리한 모습이 보이기도..

산길은 급하게 떨어지면서 뭔가 잘못되었음을 인식하고 다시 올라서기로 한다.

산길 주변에는 빵같이 생긴 버섯이 여기저기 올라와 산객의 눈길을 끌기도 하고..

다시 이정표가 있는 곳으로 뒤돌아와 봉우리로 올라서는 산길의 흔적을 따른다.

작은 봉우리에 올라서자 인공물이 설치되었던 흔적이 남아있고 능선의 숲길로..

운지버섯의 이쁘장한 모습이 보이고 가는잎그늘사초에도 버섯이 잘 자라고 있다.

반가웁게 정상과 말티재의 이정표가 세워져 있고 능선의 거친 산길을 가다 보니..

이정목이 정상석을 대신하는 정상이라고 안내해 주었던 봉우리에 도착..(11:52)

정상에서는 북동 방향으로 속리산의 주능선이 펼쳐지며 시원스레 조망되기도..

속리산 정상인 천왕봉(1,058)을 당겨보고 문장대(1,054)와 관음봉을 댕겨보기도..

정상에서 내려서면서 능선으로 산길이 이어지며 철 늦은 싸리꽃이 많이 피었다.

산길을 벗어나 전망터에서 서쪽 풍경과 보은읍 방향의 풍경을 조망하기도 한다.

암벽으로 이루어진 깎아지른 바위 절벽이 보이는데 저곳이 병풍바위인가 보다.

능선에는 작은 나무들로 숲을 이루고 주변을 보노라니 버섯들이 많이 보이기도..

다시 이정목이 서있는 봉우리에 올라서자 자연휴양림에서 올라오는 길이 보이고..

좌틀하여 길을 잡고 걷다 보니 잠시 후 시원하게 조망이 터지는 전망대에 도착..

전망대에서 꼬부랑길이 있는 건너편 능선을 바라보고 우측으로 속리산 능선이..

아래쪽에는 숲속체험휴양마을의 황토초가와 황토너와집이 자리한 모습이 보인다.

오른쪽 관음봉에서 묘봉, 상학봉, 매봉으로 이어지는 속리산 서북능선을 당겨본다.

활목재에서 미남봉, 매봉, 상모봉, 비로봉, 상학봉, 묘봉 등 요철의 서북능을 당겨서..

돌탑이 몇 개 보이고 산길이 조성된 흔적이 보여 휴양마을의 산책코스로 여겨진다.

속리산숲체험휴양마을에서 만든 이정표가 보여 내심 반갑게 느껴지고 안심이 된다.

도마뱀은 몸 표면이 미끄럽고 광택이 있으나 표면이 거칠어 보이는 장지뱀이더라.

산책로를 따르자 산길 아래쪽으로 한옥지붕이 보이고 산길은 완만하게 떨어진다.

우리나라 특산종으로 꽃이 흰빛이 도는 자주색을 띠었다는 자주꿩의다리가 있고..

숲체험휴양마을의 진입하는 도로에 떨어지며 휴양마을의 구조를 살펴보기도..

속리산숲체험휴양마을은 방문자종합안내센터로 도서관, 세미나실, 회의실이 있고 한옥 11동 21실,

황토 10동 16실, 통나무 3동 18실이 있으며 부대시설에는 식당, 숲 속 수영장, 찜질방,

숲 속공연장, 산나물체험장 10ha, 산책로 2km로 구성되어 있다.

한옥 삼거리에서 한옥마을 방향으로 걸음을 옮기며 카메라로 한옥마을을 담아본다.

물줄기가 뿜어지는 나무계단이 나타나고 아래쪽에도 계단이 전망대로 이어진다.

조용한 모습의 숲체험마을에 100석 규모의 식당이 자리하고 아래쪽으로 내려선다.

포장로를 따르자 통나무삼거리에서 통나무마을을 바라보고 포장로를 이어간다.

초가 삼거리를 지나고 아래쪽 너와삼거리에서 너와황토마을을 담아보기도 한다.

계류가 있는 아래쪽 벌판에는 황소가 풀을 뜯고 있는 조형물의 모습이 보이기도..

관리동 삼거리에서 세미나실, 도서관이 있는 종합안내센터를 바라보고 지나친다.

내려서면서 시원하게 물을 내뿜는 금빛 사자머리가 있고 각종 조형물을 즐기면서..

주변에 찜질방과 족욕장이 자리하고 산책할 수 있는 길이 있고 아래쪽에 수영장이..

비교적 커다란 수영장에는 몸을 식히려 물에 뛰어들고플 정도로 깨끗해 보인다.

출구 방향의 도로를 내려가며 다목적잔디광장과 함께 속리산 주능선을 조망한다.

사진 가운데 문장대가 자리한 속리산 능선을 자세히 보기 위해 당겨보기도 한다.

꼬부랑길이 있는 건너편 산에는 집라인, 모노레일과 목탁봉전망대가 자리한다.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풀로 취나물중 맛이 으쯤이라는 참취가 꽃을 피웠다.

비가림 시설이 되어 있고 사계절 언제라도 훈련할 수 있는 전천후 훈련장이 자리한다.

길이 200m, 폭 9m의 실내체육관 형태로 다목적실, 샤워실의 부대시설이 있다.

솔향공원에 도착하여 노란색 기둥의 스카이바이크 시설이 설치되어 있고 운행 중..

인공의 바위에서는 용이 물에서 나오는 모습의 조형물이 볼거리를 제공해 주기도..

많은 소나무가 자리한 솔향공원에는 이름 그대로 풍부한 소나무향이 풍겨 나오는 듯..

공원 내에 소나무 홍보전시관이 있고 전국 최고의 소나무 숲을 자랑한다.

스카이바이크를 보며 말티재로 가기 위해 갈목숲길로 길을 잡고 올라서기로 한다.

갈목숲길 보물지도의 커다란 안내도가 보이는데 보물찾기 하면서 재미있을 것 같다.

소나무가 있는 숲길 사이로 산길이 나있고 경사가 완만하여 무리없이 걷기에도 좋다.

말티재에서 솔향공원 사이에 말티지방정원 산책로에는 정원코스와 산길코스가 있다.

건너편 산봉우리에는 중계탑이 서있는 모습이고 주변에는 꼬부랑길이 조성되어 있다.

꼬부랑길은 구불구불 이어지며 평균 해발고도 400m를 웃도는 고지에서 평균

고도차 30m 안팎으로 걷는 길로 10km의 도보여행을 즐길 수 있다.

잘 조성된 큰 규모의 주차장을 지나 회전교차로에 도착하자 작은 주차장이 보인다.

보은성이라는 이름의 건물을 지나 주차장에 도착하여 산행을 마무리한다.(13:43)

말티재 꼬부랑길은 3번 다녀온 곳으로 건너편 산이 궁금하였는데 이정표 있는 모습이 보인다.

초반에 알바를 하였지만 자연휴양림의 코스도 산길이 잘 나있어 다음을 기약해 본다.

정상이라는 봉에 도착하고 이어 삼거리봉에서 속리산숲체험휴양마을로 진행..

숲체험마을의 여러 곳을 둘러보고 솔향공원으로 하산하여 말티재로..

속리산이 조망되는 산길을 찾아보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

산행코스 : 주차장-말티재전망대-정상봉-삼거리봉-숲체험휴양마을-솔향공원-갈목숲길-말티재

( 2023.8.25 / 2시간 38분 / 6.2km / 656kcal / 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