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부모산 - 밀레니엄타운 생명누리공원 (2022.6.28)

장마기간이라 오후 3시께에 소나기가 내린다는 예보에 간단히 산책 산행을 다녀오기로 한다.

며칠 전 망월산을 다녀오며 부모산이 바라보였는데 오랜만에 부모산을 찾아보기로..

어제처럼 비 예보가 없었는데 억수 같은 소나기가 퍼붓고 지나갔었다.

숄더색에 등산용 우산을 넣고 얼음물을 챙기고 내비에 연화사를 입력하고 애마는 내리 달린다.

비하동을 지나는 중부고속도로의 지하통로를 지나며 포장도로 주변에 주차한다.

오늘도 찌는 듯한 폭염에 습도가 높아 후덥지근한 날씨를 보여준다.

북동쪽 방향으로 공간이 터지며 지웰시티의 고층아파트를 보면서 산행 출발..(09:58)

포장로를 따라 올라서자 새 한 마리가 먹이를 찾는지 두리번거린다.

연화사에 도착하여 시계 방향으로 한 바퀴 돌아보기로 하고 좌틀하여 걸음을 옮긴다.

남동쪽 방향으로 조망이 열리며 주봉마을과 가경동 방향의 아파트군들이 조망된다.

여덟 개의 봉우리로 이루어져 남이면 사동리에서 올랐던 팔봉산을 당겨보기도..

난방공사 굴뚝 너머로 며칠 전 다녀온 망월산이 자리하고 용덕산, 팔봉산이 보인다.

부모산 주변에는 많은 아파트가 자리하고 있어 당겨보기도..

남쪽 방향에는 은적산이 바라보이고 청주권 광역 소각시설이 있는 하얀 굴뚝이 세워져 있다.

흥덕구 휴암동에 위치하며 이곳에는 푸르미 환경공원이 자리하고 있기도..

오늘은 날이 흐리지만 멀리 계룡산까지 조망될 정도로 시계가 깨끗하게 나온다.

청주 중앙교회와 유치원이 내려다 보이고 뒤로는 팔봉산과 유모산, 복두산이..

모유정은 고려말 몽골 침입 때 고을 사람들이 이곳으로 피난하였는데 성안에서 샘물이

솟아 모두 살아났으므로 어머니의 젖과 같다 하여 모유정이라 하였다고..

정상에는 철조망에 부모산의 표지판이 보이지만 기와 조각으로 쌓은 돌탑이 자리하고 있다.(10:15)

부모산은 청주 흥덕구 비하동과 지동동에 걸쳐있는 산으로 고려시대 때 몽고의 침입으로

이 지방 사람들이 부모산의 산성으로 피난을 떠나 모두 무사할 수 있게 되자

산의 은혜가 부모와 같다 하여 부모산이라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정상부에서 모유정을 내려다 보고 철조망의 문을 통해 급한 경사를 내려서자..

산길 주변에는 돌무더기가 보이는 갈림길에서 진악고개 방향의 이정표가 있다.

예초기로 산길 주변의 수풀을 제거하는 분이 보이고 한쪽에 부모산의 지도판 있다.

도시 인근의 산이라 주변에 많은 등산로가 보이기도..( 클릭하면 크게 확대됨 )

산사면으로 난 산길 주변에는 돌이 많이 보이는 석성의 흔적이 보이기도 한다.

부모산에는 많은 운동시설이 조성되어 있어 몸을 푸는 사람들이 많이 보이기도..

서의 남과 북에 세종의 조치원과 청주의 오송, 옥산 방향을 파노라마로 잡아본다.

은적산이 보이고 뒤로는 계룡산이 위용을 자랑하는 모습이 희미하게 조망된다.

북서 방향의 푸릇한 평야지대와 옥산면 뒤로는 운주산, 동림산을 크게 당겨보고..

성벽 위에서 오송, 오창 방향을 조망하고 내려서니 부모산성의 흔적이 보인다.

북, 동쪽 계곡에는 수구가 있던 곳으로 추정되는 곳이 발굴 후 잘 조성되었다.

부모산성은 산봉우리와 동쪽 계곡을 감싸는 돌로 쌓은 산성으로 미호천변의 넓은 평야지역을

내려다보는 위치에서 적의 침입을 방어하고 지역을 통치하기 위한 백제의 성이다.

산길 주변에는 푸릇푸릇한 덩굴과 울창한 나무 숲의 무성한 모습이 보이기도..

산불감시탑과 운동시설이 있는 곳에서 북쪽과 동쪽 방향으로 조망을 즐기기로..

동쪽 우암산에서 남동쪽 망월산까지의 청주시가지가 시원하게 내려다 보이고..

북쪽으로 오창 방향에는 고층 아파트와 목령산이 자리하고 사이에는 미호천이 흐른다.

동쪽으로 청주의 진산인 우암산과 마주하며 뒤로는 상당산, 것대산의 한남금북정맥이..

우측의 남동 방향에는 망월산이 위치하고 가경동에 자리한 아이파크가 바라보인다.

위쪽으로는 성무봉, 시루봉 방향과 청주 시가지의 풍경을 카메라에 담아보기도..

연화사로 내려오니 몇 마리의 길냥이들이 산책 나온 사람들과 친근함을 과시한다.

연화사는 한국불교 태고종의 소속된 사찰로 창건자인 청암 스님이 꿈속에서 연꽃이

마당에 만발하게 피어난 모습을 보고 연화사라고 하였다고 한다.

한 바퀴 돌아 아기자기한 모습의 연화사를 담고 포장길을 따라 내려서다 다른 길로..

산길에는 먹음직스러운 빵 모양의 노란 버섯이 보이는데 바라만 보기로..

포장길에 도착하여 에어건 시설에서 먼지 묻은 등산화를 깔끔하게 털어내기도 하고..

애마와 재회하며 부모산에서 가볍게 다녀온 산책 산행을 마무리한다.(10:49)

비 온다는 오늘 예보와는 달리 언뜻 파란 하늘을 보이며 쾌청한 날씨를 보여주고 있어 얼마 전

개방되었다는 밀레니엄타운의 생명누리공원에 들러보기로 하고 달려간다.

청주시 청원구 주중동 일원 밀레니엄타운 내에 생명누리공원이 6월 20일 개장되었다.

생명누리 공원은 11만 m"에 130억 원이 투입된 대형공원이 조성되었다.

공원 내에는 물놀이장이 조성되었고 바닥분수, 대형 놀이터, 잔디광장, 전망쉼터 등이

조성되어 가족단위 이용객이 방문하여 시원하게 즐길 수 있는 공원이다.

전망쉼터에는 정자가 있어 주변의 풍경을 조망하며 쉼의 공간이 될 수 있다.

물놀이장에는 거대한 문어와 흰수염고래가 있어 아이들의 호기심을 끌 것 같다.

물놀이장은 7월 중순부터 한 달간 운영할 계획이라 청주 시민들이 기대를 가지겠지..

생명누리 공원 주변에는 미래해양과학관, 학생교육문화원, 다목적 스포츠센터가 연계되어 있어

시민들이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다목적 문화공간이 될 수 있고 대 규모의 주차장이

설치되어 있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주차장 주소:청주시 사천동 90-20)

오늘도 오후에 비가 온다는 예보로 간단히 다녀올 수 있는 산책 산행에 나서기로 하고 부모산으로..

무더운 날임에도 부모산에는 운동 나온 사람들이 많이 보이며 건강을 다지는 모습이다.

하늘에는 잿빛 구름이 가득하였지만 시계는 좋아 마음을 상쾌하게 해주기도..

귀가 길에 예상외로 날씨가 좋아져 얼마 전 개방된 밀레니엄타운으로..

커다란 고래가 있는 생명누리공원은 쉼의 공간이 될 것이다.

부모산 산행코스 : 포장로 공터-연화사-모유정-정상-부모산성-연화사-공터 ( 51분 / 2.3k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