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트레킹

청주 우암산 둘레길(걷기길) 돌아보기 (2025.1.25)

728x90

 

음력 1월 1일 설날은 우리나라에서 8월 보름인 추석과 함께 대표적인 전통 명절이기도 하다.

설날이라는 이름을 복원하면서 설날 전후로 3일간을 공휴일로 지정하게 되었고..

올해는 월요일이 임시공휴일로 되면서 6일간의 설 연휴기간이 되었다.

 

 

 

주말이기도 한 오늘 설 연휴 첫날을 맞아 미세먼지 농도 나쁨의 뿌연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아침에는 가스로 인해 뿌연 대기질이었으나 점차 개는 날씨를 보여주기도 한다.

오늘도 가벼이 운동을 하는 의미로 우암산 둘레길을 걷기로 하고..

 

 

 

시작점과 도착점을 우암산 삼일공원에서 하기로 하고 애마를 몰아 공원주차장에 도착한다.

삼일공원의 주차장은 여유로운 모습을 보여주며 빈 공간 한쪽에 애마를 주차..

카메라를 어깨에 둘러메고 안내판 옆 나무계단을 올라선다.(11:29)

 

 

 

능선으로 올라서자 우암산 정상과 대한불교 수도원의 갈림길 이정표가 세워져 있고..

수도원 방향으로 우틀하여 진행하는데 대나무숲의 푸른빛 싱그러움이..

 

 

 

작은 계곡과 수도원의 대나무 울타리를 따라 내려오자 나무다리와 이정표가 보인다.

 

 

 

길을 따라 오르자 산길을 장식한 항아리들이 보이고 빨간 전화박스의 무인도서관이..

 

 

 

우암산 걷기길의 표지판이 보이고 산스장을 지나 산길을 따라 우암산을 벗어나기도.

길을 따라 걸음을 옮기자 성공회의 수동성당의 모습이 근처에 자리한다.

 

 

 

대한성공회 수동성당 건물로 다가서는데 청주 성공회 성당은 1935년 세실 쿠퍼주교에 의해

32칸 규모로 건립되어 한옥의 구조를 갖추면서 서구 건축양식이 가미된 형태의

성당건축으로 가치가 있으며 충북 유형문화재 제149호로 지정되었다.

 

 

 

성공회 성당을 내려서며 도로를 건너 향교가 있는 곳으로 가기 위해 골목을 지난다.

 

 

 

수동의 충북문화관에서 청주향교가 앞으로 보이면서 가로수에는 흥미로운 모습이..

 

 

 

청주향교는 청주시 대성동에 위치하고 대성전, 명륜당, 기타 부속건물로 구성되었으며

창건연대는 미상으로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39호로 지정되어 있기도 하다.

 

 

 

향교와 충효관 사이에는 우암산으로 오르는 산길이 있고 우암산 걷기길이 자리한다.

 

 

 

다시 산으로 올라서며 경사지에는 나무계단이 나타나고 낙엽이 수북이 쌓인 모습을..

 

 

 

교동터널을 지나 정상으로 갈리는 갈림길에서 우암산 걷기길 방향으로 우틀하기로..

 

 

 

지금은 묵밭이 되어버린 둑길을 지나며 가야 할 광덕사 방향을 올려다보기도 한다.

 

 

 

날은 쌀쌀하지만 양지쪽에는 땅이 일부 녹은 곳이 있어 조심스럽게 걸음하기도 한다.

백운사가 내려다 보이고 금천동과 동남지구의 고층 아파트들이 바라보인다.

 

 

 

광덕사가 자리하고 있는 모습이 바라보이고 앞으로 샘터가 자리한다.

우암산 자락에 자리한 광덕사는 대한불교 조계종에 소속된 절로 1947년 박경득 스님이

창건하여 도심 속 산중사찰로 열린 공간의 불사를 이어가는 사찰이다.

 

 

 

붉은빛 알알이 맺힌 남천나무 열매가 눈길을 끄는데 겨울 관상수로 많이 심는다고..

 

 

 

달구지쉼터에는 사람들의 모습은 보이지 않고 우암산 걷기길 이정표를 따라 방향을..

 

 

 

산사면으로 산길을 이어가자 아래쪽에 삼곡사의 모습이 보이고 아파트의 풍경이..

 

 

 

지능선에 도착하자 산불진압장비함이 자리하고 좌틀하여 청주박물관 방향으로..

 

 

 

산사면을 따라 애기똥풀군락지를 지나고 걷기길이 갈라지는 갈림길에서 우틀하기로..

우암산 걷기길은 숲 속길과 도로로 갈라지며 마음이 내키는 대로 가면 된다.

 

 

 

숲 속 걷기길의 갈림길에서 아래쪽의 명암저수지 방향으로 내려서자 대나무 숲이..

 

 

 

걷기길을 따라 내려서서 좌틀하여 커다란 시멘트 정자에서 명암지를 내려다 보기로..

 

 

 

명암저수지는 타원형으로 되어 있으며 청주에서 가장 큰 저수지이며 주변이 유원지화

되어있어 보트놀이를 즐길 수 있고 가까운 곳에 청주박물관, 우암어린이회관,

동물원이 있어 상당산성과 연계하여 시민의 휴식처로 많이 찾는다.

 

 

 

명암저수지의 풍경을 즐겼던 이층 정자에서 내려오면서 뒤돌아 정자를 바라보기도..

 

 

 

내려서는 아래쪽에는 굿집과 현대판 카페건물이 공존하는 뿌르뜸 마을이 자리하고..

 

 

 

명암지에는 데크공사를 하는 모습이고 겨울을 맞은 오리배들이 쉬는 모습이 보인다.

 

 

 

 

 

 

 

독특한 모습의 명암타워와 우미린 아파트가 보이고 운동하는 사람들이 지나간다.

 

 

 

청주랜드 공용주차장 방향으로 가면서 파란 하늘 아래 우암산 정상이 자리하고 있다.

청주박물관에서 생태터널까지의 걷기길 코스는 현재 공사로 통제되고 있다.

 

 

 

국립청주 박물관은 우암산 동쪽 기슭에 자리하며 충북지역의 문화유산을 조사, 연구, 전시하고

다양한 문화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중원문화의 특색을 조명하고자 1987년 10월에

개관하였으며 건축가 김수근이 설계한 한국건축의 기념비적인 작품이다.

 

 

 

청주랜드 주차장에는 빈자리가 없을 정도로 많은 차량들로 가득 차 있는 모습이다.

 

 

 

공용주차장에서 왼쪽으로 청주랜드가 위치하고 앞으로는 상당산성이 바라보인다.

 

 

 

이곳에서 우암산이나 상당산성으로 트레킹에 나서거나 인근 청주랜드로 갈 수 있다.

 

 

 

우암산 생태터널을 지나  3.6km 삼일공원 방향의 도로를 따라 걷기길을 이어가기로..

 

 

 

삼일공원에서 어린이회관까지 4.2km의 우암산 둘레길 조성사업이 완전하게 완공되어

말끔해진 둘레길의 모습을 보여주며 편하게 걷고 힐링할 수 있는 공간이다.

 

 

 

데크길을 걷다 한남금북정맥이 지나는 상당산성 방향을 카메라에 담아보기도 한다.

 

 

 

말탄재가 보이는데 말을 타고 넘는 고개의 뜻을 담고 있으며 말의 안장 모습이라고..

 

 

 

길을 진행하면서 공간이 시원하게 터지는 곳에서 율량동의 아파트 단지를 담아본다.

 

 

 

우암산 둘레길 조성사업으로 말끔히 단장된 우암산 걷기길에서 자연과 함께 즐긴다.

 

 

 

걷기길은 청주대학교 경계선인 울타리와 이어지며 서쪽 방향의 풍경을 담아보기도..

 

 

 

1947년 김원근, 김영근 형제가 청주상과대학으로 시작한 청주대학교의 후문을 지나..

 

 

 

고려 때 창건된 계양사 절터로 알려진 관음사를 지나며 입구에서 사찰을 담아본다.

 

 

 

길을 걸으며 공간이 터지는 곳에서 시가지의 풍경을 담아보고 멀리 오창지역도 조망..

 

 

 

골목길 벽화로 이름나있는 수암골 전망대에서 시원하게 펼쳐지는 조망을 즐기기로..

 

 

 

수암골 전망대에서 시원하게 펼쳐지는 서쪽 풍경을 파노라마로 잡아보기도 한다.

 

 

 

북문로 3가의 코아루휴티스 고층 아파트가 보이고 왼쪽에는 청주시청이  자리한다.

 

 

 

가지를 늘어뜨린 벚나무 풍경이 이어지고 국궁장을 지나며  우암산 둘레길의 풍경을..

 

 

 

삼일공원 주차장 앞에서 조망을 하는데 멀리 서쪽 방향으로 부모산이 바라보인다.

 

 

 

우암산 삼일공원에는 민족대표 33인 가운데 충청북도 출신인 손병희, 권동진, 신석구,

신홍식, 권병덕의 동상이 늠름하게 자리하고 위쪽에 주차장이 위치한다.

 

 

 

선열들의 숭고한 민족정신을 기리고 후손들에게 3.1 운동 정신의 교육장인 삼일공원을

보고 삼일공원 주차장에 도착하며 우암산 둘레길을 마무리하기로 한다.(13:33)

 

 

 

청주의 진산 우암산 주변에는 여러 곳의 주차장이 자리하고 있는데 삼일공원에서 출발하기로 한다.

아침에는 희뿌연 날씨였지만 가스가 걷히면서 점차 청명한 파란 하늘을 보여주는 날씨이다.

한층 좋아진 날씨 덕분에 기분이 업되면서 발걸음도 가벼워진 느낌이 들기도 한다.

삼일공원에서 생태터널까지의 데크공사가 완성된 모습이고 공사를 하면서

잘려진 벚나무가 보이지만 벚나무 숲길의 명성을 이어갔으면 한다. 

 

 

 

 

트레킹코스 : 삼일공원주차장-수도원-성공회-청주향교-광덕사-뿌르뜸마을-청주박물관-우회도로-

수암골전망대-삼일공원 ( 2015.1.25 / 2시간 4분 / 8.13km / 543kcal / 10℃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