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신변잡기

통풍과 식이요법

728x90

-통풍과 식이요법-

 

# 통풍이란?

통풍혈액 중에 요산이 높은 상태가 오래 지속됨으로써 형성된 요산의 결정체가 신체 여러 조직에 침착하여 급성관절염, 통풍결절형성, 신장병, 요로결석 등이 생길 수 있는 질병입니다. 급성관절염은 통풍이라는 이름대로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는 관절통을 동반하게 되는데, 특히 엄지발가락, 발목, 무릎 부위에 잘 생깁니다.
요산염의 체내축적량이 많아질 때 관절 및 연골에 침투하여 염증을 일으키는데 10-20년동안 간간이 증세를 보이다가 갑자기 심한 통증이 생기면서 관절부위가 붓게 됩니다.
요산의 축적물인 통풍결절이 사지의 관절 속에 침착되면 심하게 다리를 절거나 변형이 올 수도 있습니다. 요산이 신장 내에 축적되면 신장질환이 생기고, 요산의 배설이 증가하면서 돌을 형성하여 신결석이나 요로결석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통풍환자에서 이러한 증상이 다 나타난다는 것은 아니고, 한 가지만 나타날 수 도 있고, 여러 가지가 합쳐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 요산이란?

요산은 퓨린의 대사과정에서 마지막으로 얻어지는 물질로서 이러한 요산은 섭취한 음식물에 포함되어 있는 퓨린체가 분해되어 상당량 생성됩니다.

# 고요산혈증이란?

고요산혈증혈액 내에 요산이 증가 되어 있는 경우로서, 핵산 중에 포함되어 있는 퓨린의 최종 대사 산물인 요산이 높다는 말입니다. 혈청 요산 농도는 연령과 성별에 따라서 다른데, 남자는 혈액 중 요산치가 7.0mg/㎗ 이상일 때, 여자는 6.0mg/㎗ 이상일 때는 고요산혈증이라고 합니다. 통풍환자에서 대개 고요산혈증을 보이지만, 고요산혈증이라고 해서 다 통풍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즉, 통풍환자에서는 모두 혈중 요산치가 높아 있지만, 혈액 검사상 고요산혈증 조건만 보이고, 아무런 증상이 없는 무증상의 고요산혈증인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무증상의 고요산혈증에서 통풍을 나타내는 경우는 요산치의 정도와 요산이 높았던 기간에 따라 좌우되는데, 대개 고요산혈증을 가진 환자의 5%정도만 통풍으로 진행되며, 대부분의 경우는 평생동안 뚜렷한 증상없이 지낼 수 있습니다.

# 고요산혈증의 원인

① 유전자 결함
② 고퓨린 함유식품의 섭취
육류에는 핵산의 구성성분인 퓨린이 많이 들어있어 요산 생성을 증가시킵니다. 최근 식생활 패턴의 변화와 함께 육류의 섭취량이 늘어나면서 통풍도 우리나라에서 중요한 성인병의 하나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③ 과다한 알코올 섭취
과다한 알코올 섭취는 요산의 배설을 방해하여 혈중 요산 농도를 증가시키며, 특히 맥주에는 퓨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고요산혈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④ 비만
비만이 심할수록 고요산혈증의 빈도가 높으며, 반대로 고요산혈증을 나타내는 사람들이 정상인보다 체중이 많이 나갑니다.

그밖에 요산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들은 연령, 성별, 키, 혈압, 신장 기능 등을 들 수 있으며, 기온 환경이나 사회경제적 상태에 따라서도 요산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호르몬도 요산치에 관여하는데 전체 환자의 90%가 남성이라는 점과 여성에서는 폐경기 이후에 고요산혈증이 잘 나타난다는 점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요산축적에 방어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 통풍이 지속되면?

통풍성 관절염을 치료하지 않고 오래 방치하게 되면 요산의 결정체가 덩어리를 이루어서 피하조직에 침착하여 혹과 같은 형태를 만듭니다. 이것이 진행되면서 만성적인 관절의 통증과 운동장애 및 관절의 변형이 초래되므로 치료하기가 어려우며, 이런 상태가 되기 전에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또한 통풍은 고혈압, 비만, 고지혈증, 동맥경화증, 당뇨병과 동반하여 잘 나타나는데, 통풍 자체보다는 이런 동반된 질환의 합병증, 즉 심장질환, 뇌혈관장애 등으로 인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혈중 요산 뿐 아니라 동반되는 질병에 대한 주의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 어떻게 해야 하나요? (식사원칙)

1. 체중조절을 합니다.
비만은 통풍 발생의 원인이 되므로 비만인 경우 체중 감소는 필수적이며 이상적인 체중에 도달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나 단식 등으로 갑자기 체중을 줄이면 케톤증이 발생되어 오히려 혈중 요산농도를 상승시킬 수 있으므로 장기간의 계획으로 1주일에 0.5-1kg정도 감소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2. 알코올 섭취를 금합니다.
과다한 음주는 체내에 젖산 축적을 가져와 혈중 요산 농도를 증가시키므로 통풍을 예방하려면 금주하여야 합니다.

3. 퓨린함량이 높은 식품의 섭취를 피합니다.
고퓨린 함유식품인 육류, 생선, 발효식품 등을 피해야 합니다. 내장 부위인 심장, 신장, 산, 지라와 등 푸른 생선인 정어리, 청어, 고등어, 멸치 등을 제한하며 또한 육즙, 베이컨, 매주, 효모식품을 피하도록 합니다.
달걀이나 우유, 치즈, 곡류, 빵, 야채, 과일 등은 제한 없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4. 단백질을 적당량 섭취하도록 합니다. - 어육류 하루160g

5. 지방섭취를 줄입니다.

6. 수분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7. 저녁 늦게 과식하는 것을 삼갑니다. - 요산결석 형성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8. 고지혈증인 경우 단순당의 섭취를 금합니다.

 

 

 

# 이런 식품을 드셔야 해요. (권장식품과 주의식품)

 

[통풍의 권장식품과 주의식품]
권장식품 제한식품 금지식품
쌀, 보리, 밀가루, 과자, 식빵, 국수등의 곡류제품
달걀, 우유, 치즈, 설탕, 제한식품을 제외한 모든 채소류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콩, 생선류, 굴, 게, 시금치, 버섯류 멸치, 육류의 내장(쇠간, 콩팥 등), 생선알, 정어리, 마른 오징어

 

(펌)

728x90

'기타 > 신변잡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실의 효능  (0) 2009.09.02
[스크랩] 군살 운동  (0) 2009.09.01
대야산의 야생화  (0) 2009.08.03
덕유산의 야생화  (0) 2009.06.17
사무실 서양란  (0) 2009.0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