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일반 산행

청주 옥산 국사봉 - 충현사, 강감찬 장군 묘소 (2024.01.13)

728x90

 

2024년 1월 두 번째 주말을 맞아 아내와 함께 흥덕구 옥산면에 있는 국사봉에 가보기로..

어제는 상당구 남일면의 국사봉을 다녀왔는데 오늘 옥산면 국사봉을 찾아간다.

국사봉이란 전국 곳곳에 자리하며 청주에도 3개의 동명이산이 있다.

 

 

 

국사봉은 우리나라 산에 많이 쓰이고 있는 이름으로 임금의 스승이나 덕망과 학식이 높은

스님에게 내린 칭호로 쓰이며 국사의 발자취가 있는 수많은 봉우리에 국사봉이란

이름이 붙여져 있고 옥산면 가락리에도 국사봉이 자리하고 있다.

 

 

 

가락리에는 흥덕코오롱하늘채 아파트를 목적지로 삼아 만민교회 인근에 주차하기로 한다.

올해 정년을 맞는 아내의 바쁜 일과로 인해 오후 산책산행을 함께 하기로 한 것..

오늘도 가벼운 산행을 위해 간편한 복장으로 길을 나선다.(14:57)

 

 

 

하늘채아파트 옆 도로를 지나자 공원이 나오고 에어건과 주차장이 설치되어 있다.

 

 

 

완만한 경사의 포장길을 따라 가다 보니 여러 곳으로 난 갈림길이 나타나기도 한다.

 

 

 

걸음을 이어가자 갈림길이 나타나고 왼쪽은 성덕사의 길이라 우틀하여 올라선다.

 

 

 

공간이 터지는 곳에서 오송 방향을 바라보니 많은 아파트들이 세워져 있는 모습이..

 

 

 

길을 가면서 왼쪽 나무사이로 성덕사의 절이 보여 잠시 내려가서 둘러보기로 한다.

 

 

 

전각에는 한글로 쓰여진 '큰법당'의 편액이 걸려 있는 1960년대에 건립된 사찰이다.

 

 

 

도시 주변의 산답게 곳곳에 나무의자가 설치되어 있고 철봉 등 운동시설도 보인다.

 

 

 

 

 

 

 

산길 주변에는 키가 큰 리기다소나무가 많이 심어져 있고 여름에는 시원할 것 같다.

 

 

 

곧이어 국사봉에 도착하는데 마을 주민들이 운동 나와 몸을 푸는 모습이다.(15:22)

 

 

 

청주시 옥산면의 국사봉은 금북정맥에서 분기된 만뢰지맥 응봉산과 목령산 사이에 있는

산으로 청주 흥덕구 옥산면 국사리와 가락리에 걸쳐있으며 인근에는 국사일반산업

단지가 조성중이며 주변에 강감찬 묘소와 사당인 충현사가 자리하고 있다.

대단지 아파트 부근에 자리하여 많은 사람들이 운동삼아 다닌다.

 

 

 

정상에서 반대편으로 내려서는데 주변에는 참나무와 소나무가 공존하는 모습이다.

 

 

 

 

 

 

 

공간이 터지는 곳에서 리버파크 자이아파트를 바라보고 뒤로는 한남금북정맥이..

 

 

 

 

 

 

 

좌측으로 국사일반산업단지가 조성중이고 건너편에 강감찬장군 묘소가 자리한다.

 

 

 

산길을 내려오자 울타리 친 텃밭이 보이고 나도 텃밭 농사지을 곳을 찾아봐야겠다.

 

 

 

석축으로 쌓은 산업단지가 보이고 옆으로는 자이아파트가 자리한 모습이 보인다.

 

 

 

십여 가구가 있는 가락리 마을 지나 마을길을 따라 걸으며 아파트와 공존하는 모습이..

국사봉 아래 지형이 옥녀직호금형을 이루며  베틀의 실뽑는 가락에 해당되며

부모산이 베틀의 도투마리라고..가락처럼 생겼다고 이름이 붙여졌다.

 

 

 

 

 

 

 

하늘채 아파트 옆으로 난 포장길에서 옥산면의 국사봉을 조망하면서 아파트로..

 

 

 

공원으로 올라서면서 어린이 놀이터와 쉼터, 공연장, 주차장이 자리한 모습이고..

 

 

 

 

 

 

 

다시 하늘채 아파트의 옆길로 내려가며 애마와 만나 산책산행을 마무리..(15:59)

 

 

 

애마에 올라 타 인근 국사리에 자리한 강감찬 묘소가 있는 충현사를 둘러보기로 한다.

강감찬 장군의 묘소는 1963년 후손들과 지방 유림들의 노력으로 실전되었던

강감찬 장군의 묘지석을 발굴하였고 사당과 함께 조성하였다.

 

 

 

충현사는 고려의 명장인 문하시중 인헌공 강감찬(姜邯贊, 945~1031) 장군의 위패를

봉안하기 위하여 1968년 세운 사당으로 매년 음력 9월 9일에 추계 제향을

봉행하며 강감찬 장군의 애국정신을 추모하고 있다.

 

 

 

충현사의 사당 건물은 정면 3칸, 측면 2칸으로 겹처마 맞배지붕의 목조 기와집으로

충현사(忠顯祠)라는 편액이 걸려있고 마당 앞에 솟을대문을 세우고

사당 둘레에는 담장을 쌓아 보존되어 관리되고 있다.

 

 

 

사적비와 충현사가 보이는데 강감찬 장군은 고려시대 최고의 명장으로

귀주대첩으로 큰 승리를 안겨주었다 우리나라 3대 대첩은 고구려 을지문덕 장군의 살수대첩.

고려시대 강감찬 장군의 귀주대첩, 조선시대 이순신 장군의 한산도 대첩이 있다.

강감찬 장군은 수만 명의 고려군으로 10만 대군의 거란군을 무찔렀다.

 

 

 

봉암마을의 홍살문이 있는 충현사를 나오며 국사일반산업단지와 자이아파트를..

 

 

 

국사2리 경로당에는 여름에 시원한 그늘을 만들어주는 큰 둘레를 가진 나무가 있다.

 

 

 

오랜만에 아내와 함께 청주 흥덕구 옥산면에 자리한 국사봉으로 산책산행을 다녀오기로 한다.

어제는 상당구 남일면에 있는 국사봉을 다녀왔고 이어서 동명이산의 국사봉을 걷는다.

날씨가 차가워짐에 따라 대기질은 좋아졌지만 시원한 조망은 없는 산이다.

정상에는 운동기구가 설치되어 있어서 마을사람들의 산책코스인 듯..

이어서 인근에 자리한 강감찬 묘소가 있는 충현사에 들려본다.

 

 

 

 

산행코스 : 만민교회-성덕사-정상-가락리마을-하늘채아파트-공원-만민교회

( 2024.1.13 / 1시간 21분 / 3.44km / 305kcal / -7~5℃ )

 

 

728x90